본문 바로가기
추억의 한국가요

방주연, 당신의 마음(바닷가 모래밭에 당신을 그립니다)

by 복사꽃 세상 2021. 7. 8.
반응형

"열 길 물속은 알아도 한 길의 사람 속은 모른다"는 말이 있죠. 사람의 모습이나 표정은 관찰할 수 있지만 그 사람이 마음속에 품고 있는 생각은 알기 어렵죠.

 

인생을 살아가다 보면 놀랄 때가 많이 있습니다.

 

어떻게 저런 사람이!, 설마 저 사람이!, 그런 사람인 줄 몰랐네, 전혀 눈치 채지 못했다!

 

좋은 일이든 나쁜 일이든 어떤 사람에 대한 기대치와 의외의 결과가  나왔을 때에 놀라는 표현들입니다.

 

사람의 마음 속은 들여다볼 수 없으니 100% 예측하기가 어렵죠. 사람의 속마음을 알 수 없다는 것을 주제로 한 노래가 있습니다.

출처 : pixabay

방주연이 부른 "당신의 마음"입니다.  당연한 이론을 소재로 하여, 그림을 그리듯이 시를 쓰듯이 정감 있게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1. 방주연은

1951년생으로 본명은 방일매입니다.

 

1970년 슬픈 연가로 데뷔했으며, 1973년부터 1976년까지 4회 연속으로 동양방송(TBC) 7대 가수 최고 여자가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1970년대 가수 활동 당시 이수미와 라이벌로 거론되었으며, 여성계의 남진, 나훈아로  불리기도 하였습니다.

 

주요 히트곡으로는 당신의 마음, 꽃과 나비, 그대 변치 않는다면, 기다리게 해 놓고, 자주색 가방 등이 있습니다.

 

최근 근황은 2021년 5월 23일 유튜브 방송  '방주연 음악 수채화 TV'를 개국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출처 : 방주연 음악 수채화TV)

한편 방주연은 임파선암, 위암을 식이요법 등 자연치유요법으로 극복한 바 있습니다.

 

현재는 한국셀프힐링파워 연구소장이며,  "늘푸른生 요법", "혈액형과 체질별 식이요법" 등의 책을 펴내는 등 건강 전도사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2. "당신의 마음"은

방주연이 만 21세이던 1972년에 발표한 노래입니다.

(출처 : 한국대중가요앨범 11000)

1992년 KBS 제2라디오는 한국인이 좋아하는 대중가요 순위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때 방주연의 <당신의 마음>은 여성들의 지지를 받아 5위에 올랐습니다.

 

1위는 한경애의 "옛 시인의 노래", 2위는 설운도의 "원점", 3위는 백난아의 "찔레꽃", 4위는 김태희의 "소양강 처녀"였습니다.

 

"당신의 마음"의 가사 내용은 바닷가에서 연인의 얼굴을 그리면서 알 수 없는 연인의 마음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헤어진 연인을 그리워하는 듯한 내용이죠.

 

그런데 이 노래의 작사가인 김지평은 속내를 알 수 없는 사형수들의 마음을 바탕으로 가사를 지었다고 합니다.

 

당신의 마음은 김지평의 데뷔작이었는데, 작사 당시 그는 교도관이었습니다. 그는 서울구치소에서 교도관으로 근무하며 사형수의 상담을 맡은 적이 있었습니다.

 

그는 많은 상담을 하면서 어떻게 저런 사람이 살인을 했는지 믿어지지 않는 경우를 허다하게 겪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알 수 없는 것이 사람의 마음이라는 것에 착안을 하여 이 노래의 가사를 지었다고 합니다.

 

이 노래는 1972년 당시 청소년층과 여성층으로부터 많은 공감대를 이끌어 내며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이 노래를 통해 방주연은 인기 정상에 올랐고, 신인 작사가 김지평은 이듬해인 1973년 한국 가요대상에서 작사 부문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예상치 못한 큰 인기에 고무된 김지평은 3년 뒤 교도관을 그만두고 작사가로 전업했습니다.  1985년에 크게 히트한 이진관이 부른 "인생은 미완성"도 김지평이 작사한 노래입니다.

3. 노래 가사의 내용

바닷가 모래밭에 당신의 모습을 손가락으로 그려봅니다.

출처 : pixabay

코와 입, 눈과 귀, 턱밑에 점 하나 그리고 입가에 미소까지 그렸지만은 마지막 한 가지를 못 그린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지금도 알 수 없는 당신의 마음입니다.

 

[노래 가사]

 

바닷가 모래밭에

손가락으로 그림을 그립니다
당신을 그립니다


코와 입 그리고 눈과 귀
턱밑에 점 하나
입가에 미소까지 그렸지만은

 

마지막 한 가지 못 그린 것은
지금도 알 수 없는

당신의 마음

코와 입 그리고 눈과 귀
턱밑에 점 하나
입가에 미소까지 그렸지만은

 

마지막 한가지 못 그린 것은
지금도 알 수 없는

당신의 마음


4. 노래 감상(유튜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