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억의 한국가요

이선희 데뷔곡 J에게(제이 스치는 바람에, 강변가요제 대상곡)

by 복사꽃 세상 2022. 6. 5.
반응형

대중가요가 히트를 치려면 노래와 가수의 실력이 어우려져야 합니다.
 
우선 노래 자체가 좋아야 하고, 그다음 가수의 실력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가수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데뷔 무대도 중요합니다.  특별한 대회는 자신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죠.
 
옛날에는 대학가요제, 강변가요제 등이 스타의 산실이자 신인들의 등용문이었습니다.  그런데 대학가요제, 강변가요제는 언제부터인지 없어졌죠.

출처 : 다음 이미지

그런데 희소식이 있습니다. 없어졌던 강변가요제가 오는 2022년 9월 3일 강원도 원주 간현관광지 야외 특설무대에서 개최된다고 합니다.
 
 1979년부터 2001년까지 진행됐던 MBC 강변가요제는 주현미, 이선희, 박미경, 이상은, 이상우, 장윤정 등 많은 스타들을 배출했죠.
 
이선희는 1984년 강변가요제에서 "J에게"라는 노래로 대상을 받았습니다.
 
이선희는 이 노래로 일약 스타로 발돋움했죠. 
 
그런데 당시 이선희의 모습이 지금의 모습과는 많이 달라서 흥미롭고, "J에게" 악보에 얽힌 재미있는 사연 있습니다.
 
이선희 데뷔곡 "J에게"를 소개합니다.

1. 이선희는

1964년생이며, 가창력이 뛰어난 가수로서 우리나라 최고 인기가수 중의 한 사람입니다
 
KBS 가요대상 올해의 가수상 총 9회,   MBC 10대 가수 가요제에서 10대 가수상 총 7회 등을 수상할 정도로 엄청난 인기를 얻은 가수입니다.
 
또한 2011년 2월에는 한국인 가수로는 4번 째로 미국 뉴욕에 있는 카네기홀에서 단독 공연을 펼친 바 있습니다.
 
이선희의 대표곡으로는 J에게, 아! 옛날이여, 갈바람, 알고 싶어요, 나 항상 그대를, 한바탕 웃음으로, 나의 거리, 오월의 햇살 등이 있습니다.

2. "J에게"는

이선희가 인천전문대학 환경관리과에 재학 중이던 1984년 제5회 MBC 강변가요제에 출전하여 대상을 받은 곡입니다.
 
같은 학과 선배 임성균과 "4막 5장"이란 팀으로 출전하여 《J에게》를 불렀죠.

출처 : 네이버 이미지

이선희는 강변가요제 직후  〈J에게〉가 크게 히트하여 그해 11월 25일부터 "KBS 가요톱텐"에서 5주 연속 1위를 하여 골든컵을 차지하였고,
 
1984년 KBS 방송 가요대상 신인상, 1984 MBC 10대 가수 가요제에서는 최고 인기가요상, 신인상, 10대 가수상으로 최초 3관왕에 올랐습니다.
 
한편 "J에게"라는 노래가 탄생하는 데에는 특이한 에피소드가 있습니다.
 
이선희가 상명여고 2학년 때 노래가 하고 싶어 작곡가 장욱조의 음악 사무실을 찾아간 적이 있었죠.
 
그때 어떤 무명 작곡가(이세건)가  "아직도 내가 만든 노래를 아무도 아니 불러 준다."며 악보 뭉치를 쓰레기통에 버렸다고 합니다.
 
이선희는 그 악보 뭉치를 주우면서 마음대로 불러도 되는지 물어보았고, 마음대로 하라는 허락을 받았죠.
 
그런데 그 악보 뭉치 중의 하나가 바로 〈제이에게〉였다고 합니다. 
 
제이에게 악보의 진실과 이선희의 강변가요제 출전 뒷이야기는 아래 동영상을 보시면 흥미롭게 볼 수 있습니다.
 
아무튼 "제이에게"는 이선희의 데뷔곡으로서 오늘날의 이선희가 있게 해 준 곡입니다.
 
"제이에게"는 헤어진 연인을 그리워하는 노래이죠. 사랑하는 감정을 부드럽게 속삭이듯 노래합니다.
 
하지만 이선희의 목소리에는 힘 있고 강렬한 호소력이 담겨 있어 이선희 만의 매력을 느낄 수 있게 하는 노래입니다.

출처 : 유튜브 캡쳐

3. 노래 가사의 내용

제이 스치는 바람에 그대 모습이 보이면, 나는 오늘도 조용히 그대를 그리워하네.

제이 지난밤 꿈속에서 만났던 그대 모습은 내가슴속 깊이 여울져 남아있네.

제이 아름다운 여름날이 멀리 사라졌다고 해도, J에 대한 나의 사랑은 아직도 변함이 없네.

출처 : pixabay

제이 난 너를 아직도 못 잊고 너를 사랑하는 마음은 변함이 없다네.

제이 우리가 걸었던 추억의 그 길을, 나는 이 밤도 쓸쓸히 걷고 있네.
 

[노래 가사]

J 스치는 바람에
J 그대 모습 보이면

난 오늘도 조용히
그대 그리워하네

J 지난밤 꿈속에
J 만났던 모습은

내 가슴속 깊이
여울져 남아있네

J 아름다운 여름날이
멀리 사라졌다 해도

J 나의 사랑은
아직도 변함없는데

J 난 너를 못 잊어
J 난 너를 사랑해

J 우리가 걸었던
J 추억의 그 길을

난 이 밤도 쓸쓸히
쓸쓸히 걷고 있네
 
J 아름다운 여름날이
멀리 사라졌다 해도

J 나의 사랑은
아직도 변함없는데

J 난 너를 못 잊어
J 난 너를 사랑해

J 우리가 걸었던
J 추억의 그 길을

난 이 밤도 쓸쓸히
쓸쓸히 걷고 있네
 
쓸쓸히 걷고 있네

4. 노래 감상 및 뒷 이야기

[ 강변가요제 대상곡 앵콜]

 

[강변가요제 출전 이야기]

 

[J에게 악보의 진실]

 

[30주년 콘서트, J에게]

 
 
 

반응형

댓글